자궁근종 초기증상 자가 체크 리스트로 제대로 파악해서 산부인과 가요
이미 오래 전부터 여성 분들이 가장 크게 신경쓰고 있는 질병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자궁근종 초기증상 입니다. 이거는 아무래도 쉽게 발견하기도 힘들 뿐더러, 인체의 건강과 생명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다들 조심하기도 하고, 아예 예방접종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예방접종을 했다고 해도 자궁근종 초기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우선은 병원을 찾아보는 게 제일 중요할 거예요. 그래야 내 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확실히 파악할 수 있기도 하고, 심각한 상태라면 수술을, 아니라면 앞으로도 건강관리를 잘 하면 될 거예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어떤 증상들이 있을 때 조심해야 하는지, 병원을 가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러니까 하나하나 꼼꼼히 따져보시고, 내가 망약 해당 상황들을 겪고 있다면 꼭 병원에 방문하시는 게 좋을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이번 시간에 집중해주세요.
우선 자궁근종 초기증상이라고 할 수도 있는 의심증상들에는 총 7가지가 있습니다. 그것들을 이번 시간에 모두 다 말씀드리려고 하는데요. 해당 정보 자료는 한양대 구리병원에서 알려준 내용이니까 그만큼 믿음직스럽기도 하고, 충분히 따져볼만할 것 같습니다.
첫 번째는 바로 '생리 양이 많아졌는지' 입니다. 물론 이는 개개인의 스트레스 여부에 따라서, 몸의 컨디션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지만 이 부분을 기본적으로 체크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생리기간이 길어졌는지'인데요. 이것도 물론 컨디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필수로 체크해봐야 합니다.
자궁근종 초기증상의 세 번째 부터는 조금 더 확실히 체감할 수 있을 텐데요. 바로 '생리통이 심한지' 여부입니다. 이 부분부터는 기존보다 확실히 차이가 많이 나게 될 것이기 때문에 본인의 몸을 잘 이해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알아차리실 수 있을 거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네 번째 증산은 '빈뇨가 있고 배뇨가 불편한가'입니다. 빈뇨라고 하면 소변, 즉 오줌이 새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렇게 되는 것은 몸에 확실한 문제가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병원을 가야하는 이유로 충분합니다. 또한 소변을 볼 때 불편한 것 역시 요도가 안 좋거나 다른 이유 등에 의해 몸이 안 좋다는 신호입니다.
자궁근종 초기증상 다섯 번째로는 '심한 변비'를 들 수 있습니다. 물론 사람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새로운 환경에 갑자기 노출되게 되면 변비가 찾아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성인이라면 웬만한 스트레스로는 그렇게 되지 않기 때문에 이 또한 조심히 체크해야 할 부분 중 하나입니다.
여섯 번째는 '하지부종과 정맥류가 발생하나'인데요. 자궁근종의 의심증상 중 하나이기 때문에 갑자기 정맥류 등이 생기게 되었다면 며칠 경과를 자세히 살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때 정맥류라 함은 피가 다시 심장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정맥에 고여 있는 현상인데요. 특히 다리쪽에 많이 발생하고, 정맥의 푸른 빛 또는 약간 초록빛 혈관이 도드라지게 보이며 눌렀을 때 만져지는 현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제 드디어 마지막 증상인데요. 일곱 번째는 '신경압박 등 골반 부위 통증'입니다. 이것은 쉽게 말해서 일상 생활 속에서 지속적인 통증을 느낄 수 있다는 말인데요. 특히 신경압박은 신경 자체가 눌려서 지속적으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상 생활을 하는 중 계속해서 특정 부위가 아파오게 되는데요. 특히 골반 근처에 집중되어 있다면 의심해볼만 합니다.
현재 자궁근종 질환자들은 생각보다 많은 편입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40대에서 많이 발견되고 있는데요. 이는 예방접좁을 하지 않던 연령대이기 때문일 수도 있고, 몸이 노화되면서 그런 질병에 특히 더 취약해지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이유에서든 40대와 50대는 특별히 더 조심해야 합니다. 전체 자궁근종 질환자의 69.6%를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도 자궁근종 초기증상에 대해서 꼭 잘 파악하고, 알아두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30대에서도 나타날 수 있고, 29세 이하에서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특히 29세 이하는 그 비율이 한 자리수로 굉장히 낮은 편이지만 확률이 존재하기 때문에 본인의 몸 상태를 면밀히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들 건강 조심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