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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빛 일상

우회전 횡단보도 신호위반 기준 확실하게 알아두세요

by 밤별산책 2022. 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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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최근에는 운전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이 늘어났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우회전 횡단보도 신호위반 기준을 제대로 숙지하고 있어야 나중에 불상사가 생기지 않고, 관련 법규를 위반하는 일도 발생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이번 시간에 꼼꼼하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우회전 횡단보도 신호위반 기준 관련해서 다양한 SNS에 잘못 된 정보들이 올라오고 있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아직까지는 괜찮다는 것입니다. 이는 관련 법규 규정이 추후 변경된다는 이야기인데요. 바로 올해 7월과, 내년 1월이 그 날짜라고 알아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우선 미리 알아둬서 나쁜 것은 없기 때문에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우서 올해, 2022년 7월에 변경되는 내용을 먼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7월 1일이 아닌, 12일부터 시행되는 건데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알아보고 약 5개월 뒤에 잘 적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변경되는 내용은 운전자가 보행자를 보호하는 내용에 대한 확대인데요. 바로 '통행하고 있거나 통행하려고 하는 때'입니다. 이는 현행상인 '보행자를 방해하거나 위험을 주지 않아야 하고'에서 더욱 넓어졌다고 볼 수 있는데요.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주변에 사람이 있다면 우선 멈춰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직까지는 사람이 저 멀리에서 다가 오고 있거나, 횡단보도에 진입했다고 하더라도 저 멀리 있으면 우회전을 하는 경우들을 굉장히 많이 볼 수 있는데요. 7월부터는 이게 더욱 심화되어서, 이미 횡단보도 내에 들어온 사람뿐만 아니라 그 내부로 진입하려고 하는 사람이 있을 때도 정지해야 합니다.

 

 

만약 이러한 우회전 횡단보도 신호위반 기준을 제대로 모르고 있다면 7월 12일부터는 경찰에 단속될 수 있기 때문에 꼭 잘 기억해두셨다가 법규를 위반하는 일이 없도록 하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아니면 지금부터 바로 이러한 내용을 실행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부터는 내년, 2023년 1월 22일부터 변경되는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도 1월 1일이 아닌, 22일부터 시행되는데요. 여기에서는 신호체계에 대한 내용이 핵심이기 때문에 잘 알아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야 헷갈리지 않을 수 있을 거예요.

 

 

 

1월 22일부터 변경되는 우회전 횡단보도 신호위반 기준은 바로 '우회전하려는 경우'가 더 세부적으로 변경되었는데요. 이럴 때 "정지선, 횡단보도 및 교차로의 직전에서 정지한 후 신호에 따라 진행하는 다른 차량의 교통을 방해하지 않고 우회전할 수 있다."라는 것입니다. 말이 길어서 꽤나 복잡해 보이지만 어렵지 않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빨간불에 우회전을 하고 싶은 차량들이라면 우선 횡단보도나 정지선 등에서 무조건 멈춰야 한다는 겁니다. 그래야 신호위반에 걸리지 않으니 꼭 잘 명심해주세요. 또한 만약 불이 녹색이라면 정지선에서까지 멈출 필요는 없지만 횡단보도에 보행자가 있다면 반드시 멈춰야 합니다.

 

 

이는 현행의 '우회전 차량이 반드시 정지해야 하는가'에 대한 불명확한 기준에서 훨씬 디테일하고 정확한 것이기 때문에 단속에 걸리기도 쉬운데요. 이러한 도로교통법을 위반하게 될 경우에는 벌금이 부과될 수 있기 때문에 언제부터 시행되는지 헷갈린다면 지금 바로 실천하는 게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우회전 횡단보도 신호위반 기준들은 앞으로의 사고율을 더욱 줄이기 위한 방안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데요. 횡단보도록 많이 건너보신 분들은 이러한 내용이 더욱 반가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는 누가 뭐라해도 이견이 없을 정도로 우회전을 무자비하게 하는 차량들이 꽤나 많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2018년부터 2020년까지의 우회전과 관련된 차량 교통사고 통계를 보게 되면 사망자가 무려 212명이고, 부상자는 그의 60배가 넘는 13,150명으로 통계되었습니다. 물론 3년 동안의 통계이기는 하지만 절대적인 숫자 면에서 절대 무시할 수 없다는 게 사실입니다.

 

 

게다가 2018년부터 계속해서 사고율이 올라가고 있는 것도 심각한 문제인데요. 2018년부터 2020년까지의 비율을 보게 되면 9.6퍼센트, 10퍼센트, 그리고 10.4퍼센트입니다. 해마다 약 0.4%가량 증가를 하고 있다는 이야기인데, 10퍼센트를 넘었다는 것은 정말 심각합니다. 10번 우회전 중 한 번은 사고가 나는 것이니까요.

 

 

이러한 배경 때문에 우회전 횡단보도 신호위반 기준이 변경되고, 강화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지금 운전을 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앞으로는 꼭 더욱 확실한 안전운전 해주시고, 이제 면허를 취득하려고 계획 중인 분들이라면 관련 내용을 잘 숙지해서 미숙하지 않은 우회전 하실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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