꽤나 오래 전부터 커피라는 음료는 우리 모두에게 있어서는 안 될 정말 중요한 종류 중 하나였는데요. 하지만 우리가 지금까지 몰랐던 사실이 있었으니, 그건 바로 커피 마시면 안 되는 사람이 있다는 거예요. 사실 저도 이 내용을 알고 나서는 꽤나 충격적이었는데요. 지금부터 천천히 알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상 커피 마시면 안 되는 사람이 있다는 정보는 쉽게 알아차리기 힘들 텐데요. 그동안 내가 커피를 마시고 나서 뭔가 몸에 이상이 있었다거나, 제가 앞으로 말씀드리는 증상이 있었던 분들이라면 앞으로는 조심하시는 게 좋을 거예요. 그럼 어떤 증상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첫 번째 증상은 바로 두통입니다. 아니, 두통은 누구에게나 있을 수도 있고, 그냥 졸려서 생기는 거 아닌가 하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텐데요. 한 번 잘 생각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내가 커피를 마시기 전에도 머리가 아팠었는지, 아니면 마시고 나서부터 아팠었는지를 말이에요.
두 번째는 바로 긴장입니다. 이 내용도 모르던 분들이 많을 텐데요. 특히 원래부터 긴장을 많이 하거나, 내향적인 분들이라면 더더욱 알아차리기 힘들었을 거예요. 사실 저도 원래부터 내향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직접 해당 정보를 듣기 전까지는 알아차리지 못했었답니다. 하지만 이제는 그동안 제가 아메리카노를 마시면 왜 그렇게 더 긴장했었는지 알 것 같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커피를 놓치 못하는 이유는 바로 '모두가 마시는 음료'이기 때문일 거예요. 왜냐하면 직장 생활 하시는 분들은 점심 먹고 나서 카페는 기본적으로 가기 때문입니다. 거기에서 나 혼자만 "안 마실 거야."라고 말하기를 어려워 하는 분들도 많고, 아니면 분위기에 휩쓸려서 함께 마시는 분들도 많을 거예요.
커피 마시면 안 되는 사람의 세 번째 증상은 바로 불면인데요. 커피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가장 알아차리기 쉬운 증상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안 좋은 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나는 불면증이 없으니까 마셔도 괜찮아'라고 생각하기 쉽거든요. 하지만 그건 잘못 된 생각입니다. 불면이 없어도 마시면 안 되는 분일 수도 있어요.
제 경우를 들어서 말씀드려 보자면 저도 사실은 불면증이 전혀 없는 사람 중 한 명이에요. 심지어는 그 유명했던 스누* 커피우유가 나왔을 때도 잠들기 10분 전에 하나를 통째로 다 마시고 잠을 잘만 자기도 했었거든요. 그래서 저는 그동안 카페인 민감증이 없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전혀 아니었더라고요.
네 번째 증상으로는 짜증을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 짜증은 왜 들어가 있지?'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분명 계실 텐데요. 이는 카페인으로 인해 교감신경이 항진되어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증상을 가지고 있는지 아닌지도 자세하게 살펴 보는 게 좋을 거예요.
커피 마시면 안 되는 사람 다섯 번째로는 잦은 배뇨 또는 배뇨 조절 불가능을 들 수 있을 텐데요. 사실 커피 자체를 가볍게 즐기기도 좋고, 잠을 쫒기에도 좋은 음료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몸에서 받아주지 못하는데요. 그럴 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는 바로 배뇨활동이 활발해지는 것입니다.
물론 커피를 마시게 되면 누구든지 어느 정도는 이뇨 작용이 있을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평소보다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기는 하겠지만 특히 더 자주 가고 싶어하는 분들이라면 커피를 멀리하는 게 좋습니다.
여섯 번째로는 빠른 심장박동을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것도 물론 어느 정도는 모두에게 해당되는 사항일 거예요. 하지만 특히 더 심한 분들이 분명 있습니다. 그런 분들의 경우에는 가만히 있어도 심장 뛰는 게 다 느껴지고, 경우에 따라서는 무리가 오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본인의 몸 상태를 잘 체크하시는 게 좋을 거예요.
커피 마시면 안 되는 사람의 마지막 일곱 번째 증상으로는 근육떨림을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는 교감신경의 항진 때문에 발생하는 것 중 하나로서,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손이 떨리는 것을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이 부분이 특정 상황에서 굉장히 심해지는데, 그렇기 때문에 저도 커피를 자주 마시는 편은 아닙니다.
제가 지금까지 총 7가지 증상을 말씀드렸는데요. 이 중에서 하나라도 증상이 있는 분들이라면 몸에서 받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이 심하지 않다면 어느 정도는 괜찮다고 볼 수도 있을 거예요. 그런 분들은 무리가 되지 않을 정도로만 섭취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지금까지는 증상에 대해서 쭉 이야기를 해드렸는데요. 여기에 더해서 몇 가지 추가 사실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건 바로 약과 관련된 내용이에요. 원래부터 약은 커피와 함께 먹으면 안 좋기는 하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에키네시아', '테오필린', '에페드린' 성분의 약을 먹고 있는 사람이라면 커피를 조심해야 합니다. 카페인 부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이렇게 해서 오늘은 커피 마시면 안 되는 사람에 대해서 쭉 알아봤는데요. 아마 처음 본 분들도 굉장히 많을 거예요. 그런 분들이라면 이제부터라도 꼭 주의해서 마시면 좋을 것 같고, 그 중에서 특히 증사이 심하시다면 아예 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들 몸 건강 관리 잘 하세요~!
'별빛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궁근종 초기증상 자가 체크 리스트로 제대로 파악해서 산부인과 가요 (0) | 2022.01.09 |
---|---|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차 제대로 알아두고 따뜻한 겨울 보내요 (0) | 2021.11.12 |
혈압 조절 고혈압에 좋은 음식 제대로 한 번 알아봐요 (0) | 2021.10.26 |
치매 예방 방법 천천히 알아보고 건강하게 살아봐요 (0) | 2021.09.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