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빛 고양이 키우기

고양이 목덜미 잡기 과연 괜찮은 행동일까요

by 밤별산책 2021. 11. 2.
반응형

다들 요즘에는 반려동물들을 키우기 시작하면서 반려묘를 기르는 분들 역시 늘어나고 있는 상황인데요. 고양이 목덜미 잡기가 안 된다고 하는데, 그 이유를 알고 계시는 분들은 거의 없을 거예요. 심지어는 안 된다는 것을 모르고 마냥 그곳을 잡고 들어올리기도 하는데요. 왜 안되는지 이제부터 천천히 알아보도록 해요.

 

 

우선 가장 많은 분들이 실수를 하는 부분이 고양이 목덜미 잡기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그 상태로 들어올리는데요. 그렇게 하면 좋지 않습니다. 특히 어른이 다 된 냥이의 경우에는 절대 하지 않는 것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고양이의 무게가 이미 많이 나가기 때문에 목이 졸리는 등의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압박감을 느끼는 경우에는 전체적으로 답답하고 목에 상당한 불편감을 받게 될 텐데요. 그러면 진정하기는 커녕 오히려 더 날뛸 수도 있기 때문에 정말 긴박한 위급상황이 아니라면 잡고 들어올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정말 큰 불쾌감과 함께 스트레스를 주기 때문이에요. 상상만 하더라도 힘들고 짜증날 것 같지 않나요.

 

 

또한 보통의 고양이들은 어미가 급박한 상황에서 아기를 옮기기 위해 목덜미를 잡고 들어서 옮기는데요. 이런 상황 때문에 우리가 잡고 들었을 때도 이제 막 어미묘와 떨어진 아이들은 긴장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까지 이런 내용을 모르셨던 분들이라면 각별히 주의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간단한 훈육이라든지, 진정시킬 때는 목덜미를 잡기도 하는데요. 그렇다면 그럴 때 왜 고양이가 얌전해지는 걸까요. 그 이유는 어린 시절 어미 고양이를 통해서 학습받았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주로 긴급한 상황과, 신속하게 이동해야 할 때 주로 목덜미를 물고 옮기게 되는데, 이 때 학습 되었던 부분이 성묘가 되어서도 남아 있기 때문에 얌전해 지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역시나 고양이 목덜미 잡기를 너무 자주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들어올리는 것은 절대 안 되고요. 그 이유는 계속해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면 안 되는 행동을 하고 있을 때라든지, 너무 날뛰어서 어느 정도 진정시킬 필요가 있을 때만 목덜미를 잡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목덜미를 잡는 것은 때에 따라서 하면 안 되기도 하는데요. 만약 내 반려묘 또는 길고양이가 이를 싫어하는 것이 느껴지면 바로 그만두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괜히 서로 사이만 더 멀어지고, 좋지 않은 인상을 남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만약 잡는 행동을 통해 고양이가 얌전해졌다면 바로 손을 떼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 그럼 고양이 목덜미 잡기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이것은 정답이 있는 것도 아니고 '냥바냥'이기 때문에 쉽지 않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가장 좋은 것은 관찰을 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는 우리가 새로운 스포츠나 취미를 배울 때 다른 사람이 하는 것을 보고 따라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영상이나 사진 같은 것들을 찾아보면 아기를 들고 옮기는 자료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보고 어느 정도 감을 익히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목덜미를 잡는 게 좋은지 아닌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이게 좋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게 쉽게 되지 않을 때가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바로 내 사랑스러운 반려묘가 말을 듣지 않을 때입니다. 그 때는 정말 어떻게 해서든 훈육하고 싶고, 가르치고 싶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고양이 자체는 교육이 되지 않는 동물임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아이들은 집사들이 싫어하는 행동들을 알고 있고, 하면 싫어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다지 신경쓰지 않기 때문입니다. 어차피 본인들이 하고 싶어하는대로 하는 동물이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집사 여러분들도 크게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것 같습니다.

 

 

또한 고양이 목덜미 잡기를 한다고 하더라도 그게 통하지 않는 경우들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너무 활발한 아이라거나, 극심한 스트레스 상황, 혹은 너무나 하고 싶어하는 행동을 제한하려고 할 때 이러한 방법이 쉽게 통하지 않는데요. 그렇다고 실망하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이렇게 천방지축, 말썽쟁이인 아이지만 반려묘를 포기할 수 없는 이유는 바로 귀여움인데요. 고양이가 울 때, 그리고 집사인 여러분들을 쳐다볼 때, 그리고 가끔씩 '고장'날 때는 정말 너무나 큰 행복감을 느낄 수밖에 없을 거예요. 저도 같은 집사의 입장에서 그런 마음들을 굉장히 잘 알고 있는 편입니다.

 

 

제가 지금까지 위에서는 교육적인 내용들을 말씀드렸고, 아래에서는 제 개인적인 경험과 함께 집사 분들께서 공감하실 수 있는 내용들을 전달해드리고 있는데요. 반려묘를 키우시는 여러분들 모두 다 파이팅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고양이 목덜미 잡기에 대한 설명과 경험담을 말씀드렸습니다. 다들 참고하셔서 사랑스러운 내 반려묘와 함께 오래오래 행복한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어떻게 해야 고양이를 바르게 들 수 있는지가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1.10.31 - [별빛 고양이 키우기] - 고양이 안는 방법 바르게 알아서 친해져요

 

고양이 안는 방법 바르게 알아서 친해져요

요즘에는 반려동물 키우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반료묘 또한 많아졌는데요. 아직도 많은 분들이 고양이 안는 방법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는 것 같아서 이번 시간에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특히나

slns-classicguitar.tistory.com

 

2021.10.30 - [별빛 고양이 키우기] - 안기기 좋아하는 고양이 만드는 방법 알아서 애정도 올려봐요

 

안기기 좋아하는 고양이 만드는 방법 알아서 애정도 올려봐요

요즘에는 많은 분들께서 반려동물을 키우면서 자연스럽게 고양이도 같이 기르는 중인데요. 그 중에서는 안기기 좋아하는 고양이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slns-classicguita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