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빛 일상

청약통장 없이 아파트 분양 받기 어떻게 해야 되는지 알려드릴게요

by 밤별산책 2021. 12. 19.
반응형

요즘에는 내 집 마련에 진심을 다하신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그렇지만 여건이 되지 않아서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불리는 청약통장을 만들지 못한 분들도 있을 거예요. 하지만 오늘은 청약통장 없이 아파트 분양 받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럼 청약통장 없이 아파트 분양 받기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요. 이 부분에 대해서 정말 많은 궁금증이 있을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실제로 진행하는 공식 청약 자체는 힘들 것으로 보이는데 도대체 어떤 방법을 통해서 진행을 한다고 하는 걸까요.

 

 

이 부분에 대해서 오늘은 명쾌한 해답을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야 앞으로 내 집 마련에 대한 생각이 있으신 분들께서 기대하시고, 또 다양한 방법을 숙지하시고 본인의 목표를 이룰 수 있을 테니까요. 아마 지금까지 모르셨던 분들도 많을 텐데, 이제는 본격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자, 우선 아파트 청약이 인기가 있는 이유를 먼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진행하게 된다면 분양을 시작한 아파트 총 금액의 10%에 해당하는 계약금만 가지고 있으면 도전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에요. 게다가 잔금을 납부하는 것도 어느 정도 여유 기간이 있기 때문에 인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청약통장이 없다면 이렇게 하는 것은 힘들 수밖에 없는데요. 또는 가입 기간이 짧더라도 가점에 있어서 진행하기란 정말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이런 방법'을 이용해서 많이들 진행한다고 하니 읽어 보시고, 꼭 기억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청약통장 없이 아파트 분양 받기 방법은 바로 미분양과 미계약 물량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새 집을 내가 살 수 있기도 하고, 정식으로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안전하다는 안전성 또한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는 게 과연 맞는 일일까요.

 

 

많은 분들이 미분양 또는 미계약이라는 말을 듣게 되면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게 바로 '혹시 여기는 별로 좋지 않은 곳이 아닐까?' 하는 겁니다. 하지만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는 게 미래를 위한 투자로도, 나 자신을 위한 투자로도 좋다는 것을 아는 게 좋습니다.

 

 

청약통장 없이 아파트 분양 받기의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줍줍족'이라고 할 수 있을 텐데요. 이는 서울뿐만 아니라 수도권 지역에서도 드물지 않게 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물론 자금이 있어야 가능한 것이기는 하겠지만 청약통장 없이 분양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잠깐 알아보고 가야할 부분이 있습니다. 미분양이라는 것은 어떤 뜻일까요. 그건 바로 청약을 진행했을 때 지원자 정원에 미달된 것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건축사측에서 1000세대를 분양하려고 하는데 지원자가 900명 정도밖에 지원을 안 한 겁니다. 이러한 현상이 준공 이후에도 분양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미분양이 100 세대가 남는 것이겠죠.

 

 

또한 미계약이라고 하는 것은 청약을 진행할 당시에는 경쟁이 있기는 했습니다. 그것은 물론 2:1이 될 수도, 200:1이 될 수도 있지만, 이후에 계약 자체를 포기하게 된 경우를 뜻하거나 자격을 제대로 갖추지 않고 당첨이 된 '부적격자'가 계약하지 못한 분양권을 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약통장 없이 아파트 분양 받기 방법으로 미분양, 미계약 된 곳을 '줍줍'하는 것은 안 좋은 방법이 아닌, 하나의 기회로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수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것을 미리미리 잘 알아두고 나서 아으로 반전 가능성이 있는 지역을 유의깊게 살펴 보는 게 좋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한 가지 예시를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 과천시에 있는 '지식정보타운'을 예시로 들어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여기는 현재 무려 총 200가구에 달하는 미계약분이 남아 있습니다. 이를 2021년 하반기부터 2022년 상반기까지 무순위 청약으로 공급된다고 합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간단한 전략도 함께 알아보는 것이 중요할 텐데요. 우선 미계약분은 무순위 청약으로 진행된다는 것을 알고 있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제한이 느슨했던 과거와는 다르게 조금 복잡해지기는 했습니다. 예전에는 재당점이나 다주택자에 대한 제한이 없었지만 요즘에는 있기 때문입니다.

 

 

조건은 해당 주택이 올라가 있는 지역에 거주하면서 주택을 소유하고 있지 않은 세대구성원 중에서, 성인만 청약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주택자는 당연히 신청해볼 수도 없고, 만약 이 방법으로 한 번 당첨됐다가 포기했던 분들이라면 재당첨 재한이 생겼기 때문에 이를 참고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지금까지 청약통장 없이 아파트 분양 받기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도 내 집 마련은 그렇게 쉽지만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들을 잘 알아두고, 때에 맞춰서 이용해보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내 집 마련, 힘내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